대한민국은 이탈리아의 스무번째 수출대상국이자 스물 다섯 번째 수입대상국으로 교역을 하고 있다.

이탈리아는 EU시장에 진출함에 있어서 유럽 4대강국이자 2대제조강국이기 때문에 매력적인 시장이 아닐수가 없다.

지리적으로 반도국가로서 지중해 동서를 잇는 매력적인 위치에 있다.

이탈리아 시장은 중소기업 중심의 경제조직이 시장의 중심을 이루고 있으며 다양한 산업이 골고루 분포되어있다.

중소기업들은 가족기업, 장인기업을 중심으로 제조업이 특히나 발달되어 있고 각 지역별로 산업클러스터가 형성되어 있는게 시장의 특징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은 다품중 소량생산 또는 고부가가치 산업에 유리하다는 장점이 있다.

단, 글로벌경쟁력에 한계가 있으며 대규모 투자나 비용이 필요한 산업에는 약한편이다.

또한 고도하게 비효율적인 행정시스템, 관료주의 외국투자에 대한 기관과 수단의 부재,

높은진입장벽등은 한국과 이탈리아간 경제활동의 큰 장애물이다.

그리고 중소기업 위주의 산업구조 역시 투자를 쉽게 할 수 없는 환경을 만들고 있다.

실제 한국과 이탈리아간의 수출입 현황을 살펴보면 수출 수입 모두 20위권 밖으로

양국가간의 경제활동이 다른국가들에 비해 비교적 미미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한국과 이탈리아간의 무역과 투자를 증대함에 있어서 관련제도들은 증대에 어려움을 주고 있다.

대표적으로 수입규제제도, 관세제도, 주요인증제도등이 있다.

이 제도들은 이탈리아가 EU가입국이기 때문에 EU의 규정과 대부분 똑같이 이행하고 있다.

수입규제제도는 말그대로 각종조치를 통해 특정 품목등을 수입을 규제하는것이며

관세제도 역시 EU의 공통관세율을 역외국에게 적용하고 있다.

이러한 관세제도는 한-EU FTA의 영향을 받고 있다.

덕분에 관세철폐효과를 누리고 있다. 특히나 2016년 7월부터 발효 5년 차를 맞아 한국의 주력 수출 품목들인

1500cc이하 소형차, TV관세 등이 추가 인하 적용이 되는 만큼 차후 양측 교역 규모의 확대뿐만 아니라,

수출에 대한 긍정적 효과도 나타날 것으로 예상된다.

무역과 투자활동을 하는데 문제점은

첫째 유럽의 경제불황으로 인해 수입수요자체가 감소하고 유로화절하로 인해 무역적자가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는 것이다.

두 번째 이탈리아 내부적으로 행정시스템, 법체계, 초기비용의 부담 그리고 특히 계약이행지수가 낮은 등의 문제가 있다는 것이다.

세 번째 고질적인 국내정치 불안, 치안불안 그리고 IS테러와 시리아난민유입 인한 사회불안정이 존재한다는것도 문제이다.

마지막으로 중소기업의 시장구조로 인한 전문 소매상위주의 유통구조를 가지고 있다는것도 문제점으로 지적할 수 있다.

무역과 투자활동을 증대시키기 위한 해결방안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고 무역과 투자활동을 증대시키기 위한 해결방안들은 다음과 같다


무역활동 측면에서는 렌치정부의 경기부양책등과 같은 내부, 외부적인 요인들을 증대시킬 수 있다.

첫째, 제조업의 회복세가 뚜렷하기 때문에 제조업분야와 연계하여 무역활동을 하는 것이 하나의 방법이다.

둘째, 자동차부품, 철강등과 같은 중간재시장을 공략하는 것이 또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물론 중국시장과 경쟁을 해야 하지만 이탈리아 시장에서 큰수요를 하는 품목이기 때문에 철저한 시장조사와 바이어확보를 통해 증대를 노려볼 수 있다.

세 번째 화학, 패션, 식품등 현재 각광받고 있는 이탈리아산업에 적극적으로 무역활로를 찾는 것이 무역활동을 증대시킬 수 있는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투자활동 측면 역시 이탈리아의 내부, 외부적인 요인들을 활용하면 증대시킬 수 있다.

기본적으로 투자활동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는 시장진출을 위해 필요한 인증제도와

행정절차에 대한 이해를 해야하며 노동시장에 대한 이해역시 필요하다는 것이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첫째 내수시장이 회복되는 기회를 포착해 소비재시장에 투자를 하는 것이다.

둘째 이탈리아의 패션분야에서 장인기업들과 함께 협업을 하여 투자를 하는 것이다.
투자를 통해 공동브랜드 런칭등 다양한 산업모델을 창출할수 있을 것이다.

세 번째 M&A를 통해 이탈리아시장에 투자를 하는 것 역시 투자증대를 할 수 있는 방안이다.
특히 우수한 기술력을 가진 이탈리아 중소기업들과 M&A하는 방법은 한국기업의 입장에서는 매우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다.

글로벌시대에 맞춰 수많은 국가들과 교역을 하고 있는 지금 이탈리아는 한국입장에서

EU국가이자 경제대국으로 제조업강국으로 그리고 문화적인 측면에서 매력적인 국가일 수 밖에 없다.

다양한 무역 및 투자 증대 방안들은 한국이 EU시장과 이탈리아시장에 진출함에 있어서

꼭 연구해야 하고 성공을 위해 시도해야하는 새로운 진출방향이라고 본다.

참고문헌 : 파워볼사이트추천https://adidasnmdr1primeknit.com/2019/09/20/%ED%8C%8C%EC%9B%8C%EB%B3%BC%EC%82%AC%EC%9D%B4%ED%8A%B8-2/

By admin

댓글 남기기